Introduction

Program

Home  >  Introduction  >  Program
CATEGORY
MSAPv (1)Panel (1)임무 성능 해석 프로그램 (1)


MSAPv

본 연구실이 개발한 inhouse-code인 MSAPv은 유체의 지배방정식인 Navier-Stokes 방정식을 이용해 유동을 수치해석하는 프로그램이다.
MUSCL 외삽법과 Van Albada 제한자를 통해 고차 이산화를 구현하였고 다양한 난류모델을 적용할 수 있어 해석자의 강건성을 보장한다.
MSAPv은 다양한 해석 케이스를 통해 초음속 유동 해석에 대한 높은 정확성을 보여주었으며, 예조건화를 통해 낮은 마하수에서도 높은 신뢰성을 보장한다.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검증 및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MSAPv은 중첩 격자 기법을 적용하여 다물체동역학(multi-body dynamics)을 동반한 유동해석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항공기 무장 분리 해석을 수행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Radial-basis function interpolation 기법을 통한 격자 변형 기법 능력을 보유하여 날개짓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비정렬 격자 해석, 다화학종 해석, 희박기체 해석을 위해 다양한 기법을 MSAPv에 추가할 예정이다.

Panel

미계수를 예측하는 방법 중 하나인 패널기법은 CFD해석에 비해 계산에 필요한 패널의 생성이 쉽고 계산 시간이 상대적으로 작으며,
준경험식을 이용하는 다른 방법에 비해 이론적인 기초가 확고하기 때문에 항공기 개발초기에 이용할 수 있는 적절한 미계수 예측방법이다. 빠르고 쉬운 이용성과 달리 패널기법은 선형영역에서만 신뢰할만한 결과를 갖는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패널기법 중에서도 source와 vortex를 이용하는 패널코드를 통해 미계수를 예측한다. 아래 그림은 GUI(Graphic User Interface)로 구축한 패널프로그램이다.

임무 성능 해석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고고도 장시간체공 무인 비행체의 형상설계 개선에 적용하기 위한 것으로서 주어진 비행체 형상에 대한 고고도 공력성능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고고도 비행체 공력성능 분석을 위해 주어진 비행체 형상에 대한 공력성능을 분석하며 산출된 성능 데이터의 민감도 분석, 성능 도표 등을 수행한다.
세부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비행체 임무 프로파일 및 임무 성능 분석
- 항력, 중량 민감도 분석